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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럼니스트 : 연주영 원장 
컬럼지 : 한국일보 
날짜 : 2013-12-10 

크리스마스 할아버지(찰스 디킨스 I)

 

크리스마스 트리와 선물, 캐롤과 자선냄비, 아늑한 집과 풍성한 저녁... 우리에게 익숙한 축제 분위기의 크리스마스는 언제나 우리와 함께 함께 있었다고 여긴다. 하지만, 실제로 아주 오랫동안 서구 사회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거의 잊혀진 공휴일로 지냈다고 한다.

 

크리스마스가 쇠퇴했던 시기에 대문호 찰스 디킨스(Charles Dickens, 1812 – 1870)은 독일로 부터 영국에 갓 들어온크리스마스 트리(1840), 처음 소개된카드(1840), 대중화 되지 않았던 캐롤등과 가족, 자선, 희망 이라는 새로운 크리스마스의 의미를 결합하여 전 세계적인 메리 크리마스로 다시 태어나게 하였다.

 

그의 “상상적 전통”은 그의 중편 소설(novella) “크리스마스 케롤”(Christmas Carol)에 연출되어, 책이 출판되었던 1843년도부터 현재까지 Dickensian Christmas의기운이 감돌고 있다. 크리스마스 캐롤은 그후 해마다 디킨스가 발표한 5편의 “크리스마스 이야기”의 제1작이며, 한스 크리스티안 안델센(Hans Christian Anderson)의 “성냥팔이 소녀”(The Little Match Girl)와  많은 크리스마스 이야기들에 영감을 주었다.

 

디킨스가죽었을때에 한 아이는 “크리스마스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나요?”라고물었고, 노동자들은“우리의  동료가 죽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화려한 산업혁명 뒷골목에서 신음하는 자들의 대변자 이었던 것이다.

 

두번째 유령의 비유적 쌍둥이를(allegorical twins)으로 인간의 삶을 위협 하는‘무지’ 와 ‘빈곤’으로 표현했다. “이 두 아이를 조심해야 돼. 그런데 무엇 보다도 더 위험한 건 사내아이 ‘무지’다. 무지 다음에 오는 것은 멸망이거든.”(“This boy is Ignorance. This girl is Want. Beware them both, and all of their degree, but most of all beware this boy, for on his brow I see that written which is Doom, unless the writing be erased.”) 디킨스는 공립학교설립을 지지했으며 “미성년 노동”을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강조하였다.

 

방콕의 한 장난감 공장에서 불이 나서 죽은 아동들, 값싼 구두와 의류 생산 비밀의 10살 노동자가 즐비한 방글라 데시,나이키 축구공을 바느질 하는 아동들, 탈출구가없는악순환을 겪고 있는 현대 사회를 보면서, 과연 현대 사회는 “무지와 빈곤”(Ignorance and Want)에서 얼마나 자유로워 졌나 하는 생각을 해 본다.

 

한편, 디킨스는 음악적인 센스도 뛰어난 작가이었다. 그는 장(chapter) 대신 음악 용어인 오선(Stave)를 사용하여 Stave One, Two…로 섹션을 나누며 책의 타이틀인 “캐롤”과  잘 어울리게 하였다.

 

디킨스는 나이에 상관없이 누구든지 읽을수 있는 책을 쓰고 싶다고 하며“크리스마스 캐롤”을 썼다고 한다. 그의 소망대로 그의 작품은 시공을 초월하여 많은 사람에게 마음이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지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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